본문 바로가기
2_ 바삭바삭 프로그래밍/IDE or etc.

[Linux] 우분투 리눅스에 Vim 설치하기

by 준환이형님_ 2010. 5. 6.
Vi 에디터를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한결 사용하기 편한 VIM 에디터를 우분투에 설치하는 방법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 VIM 설치

$ sudo apt-get install vim

위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참 쉽죠~~


 필요한 패키지를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하기 시작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vim의 설정을 변경하여 보겠습니다.

* VIM 설정 변경
vim 설정 파일은 /etc/vim/vimrc과 ~/vimrc 에 있습니다. /etc/vim/vimrc 는 글로벌 설정으로 해당 서버를 사용하는 모든 유저에게 설정이 되는 파일이고, ~/vimrc는 해당 디렉토리를 홈 디렉토리로 하는 로컬 유저의 설정이 저장되는 파일입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몇가지 설정을 바꿔주도록 하겠습니다. ( 이것은 옵션으로 디폴트 값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

$ sudo vi /etc/vim/vimrc

 처음 설치가 되었을때에는 옵션이 몇가지 업습니다. 보다 좋은 기능들을 활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옵션들 중에 필요한 것만 골라서 적어 넣어주겠습니다. ( vi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은 인터넷을 검색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i 를 누르면 입력 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

set tabstop=4 // "Tab"을 눌렀을 때 4칸으로 이동합니다.
set cindent    // "C언어 스타일"의 들여쓰기를 사용합니다.
set autoindent  // 자동으로 들여쓰기를 합니다.
set smartindent  // 좀 더 똑똑한 들여쓰기 옵션을 사용합니다.
set background=dark  // 화면 배경을 Dark로 어둡게 합니다. 이 때 light로 하면 밝아집니다.
set number      // 행 번호를 보여줍니다.
set visualbell   // 경고음 대신 화면을 번쩍입니다.
set ruler         // 화면 우측하단에 (행, 열) 번호를 보여줍니다.
set nowrapscan // 단어 검색시 문서 처음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set nobackup   // 백업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hlsearch          // 검색어 강조 기능을 사용합니다.
syntax on        // 구문 강조 기능을 사용합니다.
filetype on        // 파일 종류에 따른 강조기능을 사용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옵션들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럼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인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예제로 작성하여 보겠습니다.


 굉장히 알록 달록하게 보입니다. 기존의 vi 에디터는 메모장 처럼 그냥 텍스트만 보여줬지만 vim을 설치하고 몇가지 옵션을 주니 그리 떨어지지 않는 개발 환경이 되었습니다.